메뉴 제목

고객센티 무통장 입금안내 FAQ

섹션제목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클럽 바로가기
  • 2018-10-06 23:52:00
  • 봉추선생


선관리 후관찰 - 鳳雛先生


1. 시황

이번 주가 시작하기 전 시장의 흐름에 대해 부정적인 예상은 많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단기 흐름이 괜찮았었기 때문에 향후 흐름 역시, 좋을 것으로 예상하거나 최소한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주 시장의 결과는 매우 좋지 못 합니다. 코스피가 다시 무너지는 흐름을 보였고 코스닥 역시 좋지 못 한 흐름을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장이 크게 하락하면서 전반적인 흐름이 좋지 못 했습니다. 당연히 종목들의 흐름도 좋지 못 했습니다. 그동안 강세를 보이던 종목들의 흐름이 멈췄고 전반적으로 약한 흐름을 보일 수 밖에 없었던 흐름이었습니다. 시장 외적인 흐름에 대해 어느 정도 기대감을 갖는 투자자들이 있었을지 몰라도 결과는 매우 좋지 못 한 상태로 끝났습니다.


결국, 이번 주 흐름을 보면서 한국시장의 현 주소를 알 수 있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추세적으로 좋지 못 한 시장의 흐름이 결국, 어떻게 변하는 지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그런 모습이었다는 생각입니다. 안타깝지만 이번 주 시장의 모습이 한국시장의 진짜 흐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완벽히 무너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시 반등하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률이 떨어진다는 생각입니다.


이번 주에는 한국시장의 흐름이 매우 좋지 못 했는데, 이는 한국 만의 고유한 흐름이라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해외증시의 흐름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의 흐름도 해외증시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큰 연관성은 없습니다. 다만, 주 중반 이후 미국시장의 약세는 한국시장에 영향을 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이 아니더라도 한국시장이 좋았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허무하리만치 약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이번 주 시장은 약했고 지수 뿐 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상황이 좋지 못 했습니다. 안타까운 모습이기도 한데, 이런 모습이 한국시장의 현 주소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크게 바뀔 가능성은 떨어진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지금은 시장의 흐름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2. 선관리 후관찰

일단, 시장의 흐름이 매우 좋지 못 합니다. 지수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2,250선까지 터치했습니다. 상당히 의미가 있는 흐름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더 하락한다면 시장은 단기에 크게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일단, 단기 하락한 수치 만으로도 불안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종목들의 흐름도 매우 좋지 못 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잘 대응해야 합니다.


일단, 지금처럼 지수가 급락하는 상황에서는 관리가 우선입니다. 아무리 종목을 잘 고른다고 하더라도 확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좋을 때보다는 확률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섣불리 시장 상황을 낙관하고 대응하는 것 보다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상황이 좋아지면 조금 늦게 접근하는 상황이 되더라도 무리하게 종목 매매 등을 할 흐름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은 일단, 관리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흐름이 좋지 못 할 때는 관리가 필요하고 특히, 지금처럼 무너지는 지수 흐름이 나올 때는 더욱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금은 수익보다는 관리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수 고점에서 하방에 대한 대응을 한 투자자라면 수익이 커질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 한 투자자들은 관리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익을 추구하는 것은 그 다음입니다. 또한, 시장 흐름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될 때는 먼저 관리하고 시장 상황을 관찰하는 것은 이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관리가 먼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런 후에 시장을 관찰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해도 늦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 필요한 것은 관리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3. 예상 흐름

지금은 일단, 여러모로 흐름이 좋아질 상황은 아닙니다. 상당히 어려운 흐름이 예상되는 구간입니다. 단순히 지수가 기술적으로 밀려서 드리는 말씀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그런 흐름을 예상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혹시, 반등을 시도하더라도 강하거나 크지 못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정상적이라면 추가 하락이 유력합니다. 결국, 8월의 저점을 이탈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추가 하락이 나올 것인데, 그 폭이 작을 것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수의 흐름이 좋지 못 할 것으로 보이고 종목들의 흐름도 좋지 못 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일부 종목군이 움직이겠지만 전반적인 흐름은 좋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종목에 너무 매몰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관리에 더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수의 흐름을 100% 장담하지 못 하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시장 흐름이 좋지 못 하더라도 갑자기 방향을 틀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하락 가능성이 더 커지는 흐름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에 대해 보수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4. 대응 전략

현물은 역시, 비중이 중요합니다. 2,300선 이하에서는 비중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2,250선을 이탈하면 더 줄여야 합니다. 지수가 하락하면 종목 흐름이 좋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강조했지만 지수가 하락할 때는 인버스를 일정 비중으로 유지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파생 매매를 하는 투자자야 양 방향 대응이 가능하지만 현물 만 매매하는 투자자는 ETF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종목은 그나마 흐름이 좋은 종목으로 대응하거나 반드시 움직인다는 확신이 있는 종목을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금 같은 흐름에서는 단기 매매 위주로 대응해야 합니다. 파생의 경우에는 지난 주에 지수의 경우 한계에 온 상황이라고 말씀드리면서 하방을 공략하자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지수의 추세는 여전히 하방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적절히 대응하시면 됩니다.


5. 서울경제TV 이벤트 진행 중. 무료 아이디 15일 지급

장중 채팅방송 서울경제 센플러스 회원은 무료 체험 가능. 서울경제 신청 시 15일 간 무료 체험 가능. 무료 체험 후 회원 가입 시 할인된 가격으로 가입 가능.


6. 수,목,금 10시 평택촌놈의 정석투자 출연.


7. 서울경제TV 장중 채팅 방송 진행 중.




게시판 메뉴
3541 새글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20 96
3540 새글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9 76
3539 10.18일 매매전략 절제 2018-10-18 58
3538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8 81
3537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7 80
3536 10.16일 매매 전략 절제 2018-10-16 73
3535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6 73
3534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5 113
3533 10월15일 시황 및 전략(국내,해외) 야신김동우 2018-10-15 107
3532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4 123
SENPLUS 앱 론칭 SENPLUS 전문가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