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목

고객센티 무통장 입금안내 FAQ

섹션제목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진행 중(무료 아이디 15일 지급)
클럽 바로가기
  • 2018-06-08 23:47:45
  • 봉추선생

힘겨운 횡보 - 鳳雛先生

 

1. 시황

이번 주 시장은 생각했던 것보다 강한 흐름이었습니다. 조정세를 예상했지만 코스피는 반등했고, 코스닥도 잘 버틴 모습입니다. 언뜻 보면 코스닥이 더 강했던 것 같기도 하지만 지수 흐름은 코스피가 반등한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은 그동안 코스닥이 더 강했었기 때문에 강한 상승세가 더 나오기는 부담스러웠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대북 관련주들이 주춤하면서 개별주 흐름이 크게 좋지 못 했던 것도 영향을 줬습니다.

 

코스피의 상승은 파생 영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는 파생에서 약간의 왜곡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금요일 급락으로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는 흐름입니다. 어쨌든 코스피 지수가 버티면서 코스닥도 나름대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단기 저점을 지지해주면서 개별주들이 움직이기 한결 수월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향후에도 코스피가 버텨야 종목 흐름이 어느 정도 유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주는 지수가 버틴 상황이기는 하지만 종목 흐름은 크게 강하지 못 했습니다. 물론, 종목 흐름이 좋았던 날도 있었지만 전반적인 흐름이 그랬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지난 주 수요일 지수 급락에 대한 공포감이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분위기가 많이 위축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종목들이 무턱대고 강하게 움직이기는 어려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상황에 비하면 그나마 좋은 흐름이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반등했고 종목들도 어느 정도 흐름이 나왔지만 아직, 시장에 대한 확신 즉, 상승에 대한 확신은 없습니다. 아직도 흐름을 바꿀 만 한 모습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급적으로 큰 전환이 나타나거나 삼성전자가 강하게 상승하면서 시장을 끌고 가는 흐름 등이 필요한데,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미국시장이 강세를 보인 것에 비하면 한국시장은 강한 흐름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요일 코스피의 급등으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지만 금요일 다시 급락하면서 기대감을 갖기 어려워 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흐름을 이어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시장의 흐름은 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코스피의 재하락과 그에 따른 종목들의 어려움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수가 하락하더라도 움직이는 종목들은 있으니 선별적 접근은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2. 힘겨운 횡보

겉으로 보기에 지금 코스피 지수는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2월에 폭락세를 보인 후 다시 반등하면서 지속적인 횡보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가 크게 하락하지 않고 특정 부근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횡보가 맞습니다. 다만, 그 흐름이 편안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횡보하면서 버티고 있지만 상당히 힘겨운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승은 힘들게 하지만 하락은 급격히 이뤄지는 것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의 흐름을 보면 상승보다는 하락이 훨씬 쉬운 시장의 구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이어진다면 결국, 저점을 이탈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아무리 버티고 반등을 시도하더라도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 시장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재의 판단입니다. 비록, 잘 버티고 상승을 시도하려는 것 같지만 속내는 전혀, 다르다는 생각입니다.

 

겨우 힘겹게 버티는 정도의 수준이지, 상승을 시도할 만 한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지금 흐름 자체가 일종의 왜곡이 포함된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북 관련 이슈 등이 시장에 영향을 미쳤지만 추세적인 흐름을 거스르는 단기 흐름이 반복되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의 흐름이 갑자기 변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습니다.

 

3. 예상 흐름

일단, 시장은 단기 고점 이후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번 주 목요일이 고점입니다. 따라서 다음 주 흐름은 코스피의 조정과함께 시장의 분위기가 다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고 회담 후 엄청난 결과가 나온다면 단기 반등을 시도할 수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미국 측에서 추가 회담을 언급하는 것은 확실한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이 크지 않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기에 북한과 관련해서 엄청난 호재가 발생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은 자체적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지수 흐름에 대해서는 추가 하락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테마주 등이 움직일 수는 있지만 지수의 방향을 바꿀 만 한 움직임은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지수의 추가 하락 가능성을 크게 생각합니다.

 

또한, 종목의 경우에는 움직이는 종목들은 분명히 있겠지만 시장 전반의 종목 장세 분위기는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수가 하락하면 움직이는 종목이 많지 않은 것은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종목 매매도 수월한 상황은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종목에 접근하는 것도 신중함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수가 저점을 이탈하는 상황 만 아니라면 어느 정도 움직임이 나오겠지만 크게 좋을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북 테마의 경우에는 흐름이 꺾이고 있습니다. 이미, 나올 만 한 뉴스는 다 나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담이 열릴 때까지 조정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정상적이라면 그런 흐름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회담 결과를 장담하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관련 종목을 매매하는 것은 도박이나 다름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쨌든 회담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관망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4. 대응 전략

일단, 현물은 크게 무리할 이유가 없습니다. 코스피 지수대에 따른 비중 조절을 하면서 대응하시면 됩니다. 2,450선 위에서는 30%, 이탈하면 20% 정도가 맞습니다. 2,400선을 이탈한다면 장중 단타 정도가 좋습니다. 특별한 종목이 아니면 일봉 매매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북 테마보다는 그동안 큰 움직임이 없었던 다른 테마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의 경우에는 하방 흐름을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지수가 크게 가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지수의 반등에 한계가 온 상태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수가 더 상승하기 어려운 흐름을 이해하고 잘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메뉴
3541 새글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20 96
3540 새글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9 76
3539 10.18일 매매전략 절제 2018-10-18 58
3538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8 81
3537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7 80
3536 10.16일 매매 전략 절제 2018-10-16 73
3535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6 73
3534 [봉추선생]장중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5 113
3533 10월15일 시황 및 전략(국내,해외) 야신김동우 2018-10-15 107
3532 [봉추선생]주말 시황 + 이벤트 봉추선생 2018-10-14 123
SENPLUS 앱 론칭 SENPLUS 전문가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