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목

고객센티 무통장 입금안내 FAQ

섹션제목
[봉추선생]주말 시황
클럽 바로가기
  • 2018-04-13 21:36:35
  • 봉추선생

단기 변곡점 - 鳳雛先生


1. 시황

시장의 흐름이 일종의 소강 상태로 접어들었다는 생각입니다. 이번 주 코스피는 약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강하게 상승한 것은 아니지만 서서히 반등을 시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런 반등 시도가 힘에 부치는 모습입니다. 왜냐하면 반등을 시도하고 버티기는 하지만 힘겨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미국시장의 흐름 영향도 있었고 중국 등과 연계된 분위기 전환에 대한 희망이 시장 흐름에 영향을 준 모습입니다.


다만, 추세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버티려는 노력이 보이지만 그 이상을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향후 흐름이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지만 현재, 시장이 처한 상황은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코스피가 이렇게 버티는 흐름을 보이면서 코스닥은 조금 더 힘을 내는 모습입니다. 결국, 코스피가 하락하지 않아야 코스닥은 반등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어쨌든 이번 주 흐름은 코스피가 버티는 상황에서 코스닥이 조금 더 힘을 냈고 그 중심에는 역시, 제약 업종이 있었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닥의 움직임이 좋았다는 것은 종목 흐름 역시,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코스피와 코스닥의 온도가 달랐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코스피는 지수가 버티는 상황에서도 대형주 위주의 지수 상승이 나온 날들이 많았고 개별주가 조금 따라가는 그런 흐름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강한 흐름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크게 바뀔 계기를 아직, 마련하지 못 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은 시장에 잠시 훈풍이 불면서 하락을 막은 정도의 흐름입니다. 그리고 증시를 둘러 싼 환경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시장 외적인 불안감도 다시 발생하는 상황인데 예를 들어 미국의 시리아 공격에 대한 불안감도 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짧은 미래를 예측하기에도 불안한 요소들이 많은 시장 흐름입니다.


다만, 코스피가 어떻게 해서든 버티는 흐름을 지속한다면 종목 흐름이 조금씩 개선될 여지는 있습니다. 대형주에 대한 부담은 있을 수 있어도 개별주들이 움직이는 정도의 흐름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주 흐름처럼 코스피 소형주와 코스닥이 움직이는 흐름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수가 다시 하락하는 분위기를 느끼게 해 준다면 시장의 흐름은 다시 냉각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단기적으로는 지수가 반등하면서 종목 흐름이 조금 개선된 그런 모습입니다.


2. 단기 변곡점

일단, 지수 흐름은 변곡점에 온 것이 사실입니다. 지수가 급락한 후 버티면서 크게 하락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애매하면서 중요한 구간에 온 상황입니다. 여기서 저점을 깬다면 급락 가능성이 생기지만 버틴다면 적당히 종목 흐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기 2주에서 한 달 정도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세적인 흐름은 여전히 좋지 못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흐름 만을 보시는 분들은 지수가 급락 후 서서히 반등하는 각도를 보이기 때문에 시장이 다시 상승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상황은 여전히 추세적인 하락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흐름에 대해서는 여전히 긍정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가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변수로 인한 변동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지금 시장을 버티게 하는 쪽에서는 최대한 버티는 흐름을 만들면서 반등을 위한 계기를 만들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전반적인 흐름 자체는 좋지 못 하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시선으로 볼 상황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또한, 여러 가지 변수가 있는데 그런 것들이 어떤 결과를 만들 것인 지에 따라서 흐름이 급격히 변할 수 있는 위치에 왔기 때문에 중요한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예상 흐름

지금 흐름은 단기는 버티는 흐름이 유력합니다. 다만, 미국의 시리아에 대한 공격이 진행된다면 버티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변수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이 언제 공격할지, 아니면 하지 않을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공격 자체는 큰 충격을 주기 않을 수 있지만 그에 따른 파생 흐름이 어떻게 나오는 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러시아 등과의 흐름이 좋지 않게 나오면 시장은 다시 한 번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그런 변수 만 아니라면 버티는 흐름이 유력하다는 것입니다. 추세적으로는 결국, 하락할 수 밖에 없는 흐름이 나오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최대한 버티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북한과의 정상 회담 전까지 버티게 하려는 것이 목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오는 것입니다. 다만, 추세적으로 완전히 꺾였다고 보이는 미국시장이 단기 급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시장이 반드시 버틴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을 말씀드리면 단기는 버티는 흐름이 나오겠지만 결국, 다시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4. 대응 전략

아직도 시장 흐름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일단, 보수적인 기준 안에서 적당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현물의 경우 비중을 줄인 상태에서 단기 매매 정도 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수가 다시 반등이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30% 정도까지는 찬성합니다. 다만, 2,400선을 이탈한다면 20%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종목은 개별주 단기 매매 정도 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은 여전히 하방을 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손절은 짧게 가져가면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전히 추세 하락 가능성이 매우 큰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도 일단, 한계에 온 상태로 보이기 때문에 그런 전략이 유효한 상태입니다.


게시판 메뉴
3248 새글 [봉추선생]장중 시황 + ARS 봉추선생 2018-04-24 44
3247 새글 4월23일 전략 및 내역 야신김동우 2018-04-23 48
3246 새글 4월 20일 내역 야신김동우 2018-04-23 24
3245 새글 180423 (월) + 116만원 수익 마감 북두칠성LAB 2018-04-23 51
3244 새글 [봉추선생]장중 시황 + ARS 봉추선생 2018-04-23 88
3243 새글 [봉추선생]주말 시황 + ARS 봉추선생 2018-04-21 100
3242 [평택촌놈] 일요일 특집무방 평택촌놈 2018-04-20 671
3241 [봉추선생]장중 시황 + ARS 봉추선생 2018-04-20 104
3240 4월19일 전략 및 수익 야신김동우 2018-04-19 76
3239 [봉추선생]장중 시황 + ARS 봉추선생 2018-04-19 111
SENPLUS 앱 론칭 SENPLUS 전문가 모집